대상관계이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대상관계이론 HOME

대상관계이론

대상관계이론

                                                                   
dd26c55147c04a8223bb47313474c6aa_1595062963_0903.jpg

 

1.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드와 다른 이론인가?.

 

이들은 대상관계 이론가와 자기 심리학 이론가로 분류된다. 대상관계와 자기 심리학 이론가들은 모두 자신을 정신분석학의 주류내에 있는 것으로 간하지만 그들의 중요한 이론적 부분에 있어서는 그 흐름을 달리한다.




dd26c55147c04a8223bb47313474c6aa_1595062891_6917.jpg
 

2. 대상관계이론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대상관계이론가들은 초기의 정신구조와 심리기제의 형성과정에서 발현되는 감별(differrentiation)을 연구하고 이러한 내적 구조들이 현식적인 대인관계상황에서 어떻게 재현되는가를 조사한다. 이들 이론가들은 지속적인 인상, 즉 개인의 정신내에 존재하는 잔재(residue), 혹은 찌꺼기(remnant)를 남기는 생후 초기 단계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과거 관계의 잔재, 다른 말로 내적 대상관계가 개인의 인식과 다른 개인들과의 관계의 형태를 만들기 때문이다. 

인간은 그가 거래하는 실제의 타인들과의 관계를 사실 그대로 혹은 사실을 왜곡해 해석(설명)하는 내부의 타인, 즉 정신적인 표상이라고 칭하는 성장과정에서 형상화된 대상의 이미지와 관계하는 것이다.




 

3. 대상관계이론가들은 누구인가?

대상관계이론은 클라인 (Melanie Klein )인에 의해서 창시되었다. Kiein은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소사를 지내다가 Frued의 정신분석학에 매료되어 빈으로 건너가 Frued의 제자가 되었다. 그 후 그녀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아동 정신분석가가 되었다. 

1930년대와 40년대에 그녀는 스코틀랜드에 있는 에딘버러의 페어베언 (W. R. D. Fairbairn)과  생각을 교환하면서 서로간에 영향을 주었다. 그들은 같은 시기에 대상관계이론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나 페어베언에 의해 그 욍좌가 Klein에게 양도되었다.

런던의 소아과 의사인 위니코트(D.W.Winnicott) 는 아동심리치료를 하고 있었는데 다른 정신분석저서와는 별로 관련성이 없는 독특하고 독창적인 저서들을 출판했다.

 

헝가리에서 태어나 비엔나에서 수업한 후 뉴욕으로 이주해 아동을 치료한 마흘러 (Margaret Mahler)는 1950년대부터 70년대까지 많은 영향력있는 글들과 저서들을 발표했다.

 

또한 독일에서 건너온제이콥슨(Edith Jacobson)도 이 시기에 뉴룍에서 활동하고 글을 썼다.

 

역시 비엔나 출신인 컨버그 (Otto Kernberg)는 칠레에서 의사수업과 정신치료 훈련을 받고 캔사스의 메닝거 플리닉에서 계속 정신치료를 해 나갔다. 앞에서 언급했던 학자들의 개념을 기반으로 해서 저술한 그의 책과 논문들은 1970년대에 발표하기 시작했다.

 

비엔나에서 태어났고 정신분석에 있어서 흠잡을 데 없는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는  코호트(Heinz Kohut)시카고에서 대부분의 치료활동을 했다.

 

그의 명성이 절정에 다달았던 1970년대에 그는 정신분석학계에 파문을 일으키고 정신분석 사고의 흐름을 변화시켰던 자기심리학을 다룬 책들을 출판 했다.

 

이들에 의해서 대상관계이론은 계속 발전하고 변모되어 왔으며 지금도 계속 발전되고 있는 과정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