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단절된 신혼부부 > 상담사례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상담사례 HOME

대화가 단절된 신혼부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57회 작성일 20-07-18 21:40

본문

내담자
 남편 S씨, 아내 D씨 
 
방문계기
 결혼한 지 1년 된 이 부부의 경우 아내 D씨의 부부관계클리닉 상담신청으로 듀오라이프컨설팅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내 D씨는 결혼한 이후로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결혼 이후 무심해진 남편의 태도와 대화단절로 인해 실망감과 좌절, 결혼생활에 대한 회의 등을 크게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반대로 남편은 매일 쏟아지는 아내의 잔소리와 공격적인 태도에 소통의 의지를 잃어버린 상태였습니다.
 
분석원인
 부부상담 과정에서 아내 D씨는 결혼에 대한 기대수준이 남편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남편 S씨의 경우 퇴근 후 집에서는 쉬고 싶은데, 아내는 자신이 그려온 결혼생활과 다른 현실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히 아내 D씨는 남편의 이야기를 들을 때 남편 의도와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견 되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부부간의 대화단절로 이어지게 만들었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내 D씨에게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비난하거나 극단적으로 해석해서 듣기 보다는 남편의 이야기를 들은 후에 자신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훈련을 추천했습니다. 
 
치료결과
 남편과 아내는 부부상담 8회기를 통해 부부가 결혼을 결심하게 된 동기부터 서로가 몰랐던 기대역할들을 알아가면서 닫혀있던 마음 문을 조금씩 열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부가 다른 가정 환경에서 자라오면서, 남편에게 대수롭지 않은 일들이 아내에게는 민감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남편은 아내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공감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더불어 이들 부부관계 회복을 위해서 무조건 비난, 회피가 아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면서 서로의 언어를 잘 이해하고 잘 구사할 수 있도록 관계소통 스킬을 터득하는 훈련을 시도했고 이를 통해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