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 상담사례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상담사례 HOME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227회 작성일 20-07-18 21:39

본문

내담자 
엄마 C씨, 만 11세 P양
 
방문계기
공무원 시험을 준비중인 엄마 C씨는 똑똑한 둘째 아들과 달리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항상 무기력해 보이는 딸 때문에 걱정이 되었습니다. P양은 또래들에 비해 학습의욕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실재 학습수행능력도 부족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P양의 남동생은 학업성적이 우수할 뿐 아니라 반에서 회장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남매의 현저한 차이에 당황하고 있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듀오자녀컨설팅을 방문하였습니다.
 
분석원인
자녀전문검사결과 P양의 인지능력은 정상범주의 경계에 있어 또래에 비해 다소 부족하였습니다. 그러나 공무원시험 준비에 바쁜 엄마는 아이의 학교성적이 좋지 않자, 주요과목 위주의 학원수업에 아이를 맡긴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이해능력이 부족한 아이는 학원수업을 따라가지 못했고, 점차적으로 자신감이 저하되었습니다. 또한 바쁜 학원 스케줄로 인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놀이 시간이 부족하여 우울감이 높은 상태였습니다.
 
치료결과
엄마 C씨는 자녀전문심리검사 결과상담을 통해 아이의 인지∙정서상태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겪었을 딸아이의 어려움에 미안함을 느끼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선 듀오자녀컨설팅의 놀이치료를 통해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또한 P양의 인지∙정서상태를 고려하여 홈티교사를 고용하여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주력하기로 하였습니다. C씨는 더 늦기 전에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맞게 대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다행이라며 안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