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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estion(질문)
    Answer(답변)
    내담자 엄마 K씨, 만 14세 P군 만 10세 P양 방문계기 남매를 키우고 있는 엄마 K씨는 자신이 첫째 아들 P군과 둘째 딸 P양의 학교성적에 대한 기대가 높고 자녀 성적에 지나치게 예민한 것 같아 자녀에게 효과적인 코칭 방법과, 특히 아들이 학교에서 친구관계의 어려움을 느끼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 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듀오라이프컨설팅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분석원인 방문 당시 엄마 K씨가 자녀성적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자녀의 심리적 문제에 심각성을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엄마의 심리 상태도 불안정해 보였습니다. 이에 엄마와 남매는 모두 전문심리검사를 통해 엄마의 현재 정서상태와 남매의 성격과 기질, 심리적응 상태와 지적 능력과 관련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했습니다. 치료결과 엄마 K씨는 전문심리검사 결과 상담을 통해 자신이 상당 수준의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녀 성적 걱정에 몰두하는 이유는 엄마 K씨 스스로가 성취와 인정에 대한 바람이 크고 지적 열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성장기에 이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부모에게 받지 못했다고 느끼면서 불만과 열등감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엄마 K씨는 더욱 남매의 학업성적에 집착하게 되었고 이는 남매에게 정서적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이 된 것이었습니다. 남매의 검사 결과는 전체∙잠재지능 모두 우수수준에 속하였지만 수리 부분의 처리속도가 현저히 낮아진 점을 보았을 때 만성적인 불안으로 인한 것으로 보였고, 사고패턴에 있어서도 자기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인지하거나 상대방의 의도를 왜곡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를 위해 엄마 K씨의 정서상태 개선이 시급하다고 보여졌고, 자녀보다는 자신의 삶의 포커스를 맞춰볼 수 있는 활동을 제안했습니다. 더불어 남매가 긍정적인 자아상을 그려갈 수 있도록 일상에서 개선할 수 있는 자녀 맞춤 양육법도 함께 제안했습니다. 또한 첫째 P군은 만성적인 불안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심층적인 자녀상담을 개별적으로 실시했습니다.
    성적에 집착하는 엄마와 불안증세를 보이는 자녀 페이지로 이동
  • Question(질문)
    Answer(답변)
    내담자 남편 P씨, 아내 L씨 방문계기 결혼 18년 차에 접어든 이 부부의 경우 큰 문제 없이 지내오다 5년 전 남편이 경제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리한 주식투자로 가계에 빚까지 지게 되면서 부부갈등이 점점 커지게 되었고, 관계 회복을 위해 듀오라이프컨설팅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내 L씨는 결혼 이후에도 계속해서 경제활동을 해오면서 책임감과 리더십이 강한 여성이었고, 이와 달리 남편은 소극적이고 유약한 모습을 보이며, 아내의 대외활동을 제약해 아내 L씨는 이런 남편의 모습에 답답함을 느끼며 지쳐가는 상태였습니다. 분석원인 부부상담 과정에서 살펴본 이들 부부는 아내 L씨의 경우 집안의 장녀로서 친정식구를 챙기는 역할을 맡아온 반면, 남편 P씨는 집안의 막내로 자라면서 타인 의존적이며 힘든 상황이 생겼을 때 회피하는 성향을 보여, 이런 상호작용이 부부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게 만드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특히 남편 P씨가 화가 나면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아 아내 L씨는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남편의 경우 자신이 화를 내게 된 주된 이유들이 아내가 자신을 소홀하게 대하는 것에 대한 섭섭함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치료결과 남편과 아내는 부부상담 6회기 동안 서로의 원가족 탐색을 바탕으로 친밀감 회복을 위한 관계개선의 노력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남편의 경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불완전했기 때문에 아내에게 더 의존적이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내의 경우 어디서나 리더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현재 가정에서도 그런 역할이 익숙해 남편을 위해서 했던 모든 말들이 남편에게는 무시하고 가르치려는 모습으로 느껴져 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이들 부부는 18년 부부 생활 동안 어려움도 있었지만 결혼생활 전반에 대해 좋은 기억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 서로 보완이 되는 부분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서로가 양보 없이 상대방이 먼저 손을 내밀어 주기를 바랬던 점을 인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부부 서로가 다짐했습니다. 더불어 서로의 의사소통 방식에 문제점을 깨닫고 상대에게 맞는 사랑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대화스킬 법도 함께 배워나가도록 했습니다. 이들은 부부상담 6회기를 통해 부부가 서로의 관계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리더형 아내와 유약한 남편 페이지로 이동
  • Question(질문)
    Answer(답변)
    내담자 남편 S씨, 아내 D씨 방문계기 결혼한 지 1년 된 이 부부의 경우 아내 D씨의 부부관계클리닉 상담신청으로 듀오라이프컨설팅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내 D씨는 결혼한 이후로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결혼 이후 무심해진 남편의 태도와 대화단절로 인해 실망감과 좌절, 결혼생활에 대한 회의 등을 크게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반대로 남편은 매일 쏟아지는 아내의 잔소리와 공격적인 태도에 소통의 의지를 잃어버린 상태였습니다. 분석원인 부부상담 과정에서 아내 D씨는 결혼에 대한 기대수준이 남편과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남편 S씨의 경우 퇴근 후 집에서는 쉬고 싶은데, 아내는 자신이 그려온 결혼생활과 다른 현실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히 아내 D씨는 남편의 이야기를 들을 때 남편 의도와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견 되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부부간의 대화단절로 이어지게 만들었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내 D씨에게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비난하거나 극단적으로 해석해서 듣기 보다는 남편의 이야기를 들은 후에 자신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훈련을 추천했습니다. 치료결과 남편과 아내는 부부상담 8회기를 통해 부부가 결혼을 결심하게 된 동기부터 서로가 몰랐던 기대역할들을 알아가면서 닫혀있던 마음 문을 조금씩 열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부가 다른 가정 환경에서 자라오면서, 남편에게 대수롭지 않은 일들이 아내에게는 민감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남편은 아내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공감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더불어 이들 부부관계 회복을 위해서 무조건 비난, 회피가 아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면서 서로의 언어를 잘 이해하고 잘 구사할 수 있도록 관계소통 스킬을 터득하는 훈련을 시도했고 이를 통해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대화가 단절된 신혼부부 페이지로 이동
  • Question(질문)
    Answer(답변)
    내담자 엄마 K씨, 만 10세 C양 방문계기 엄마 K씨는 학습태도와 생활습관이 좋지 못한 딸아이 때문에 걱정이었습니다. 여러 차례 아이에게 이에 대해 이야기하려 했으나 아이는 짜증을 내며 엄마의 말을 듣지 않으려 했습니다. 남편은 그런 딸아이를 보며 K씨가 아이를 잘못 키웠다며 질책하였고 이로 인해 부부싸움도 잦아졌습니다. K씨는 이러한 문제로 듀오자녀컨설팅을 방문하였습니다. 분석원인 엄마 K씨는 C양이 학교에 입학할 즈음 둘째를 출산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아이를 돌보느라 첫째 아이의 학교생활을 잘 돌보아주지 못했습니다. 엄마의 성향은 규범적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렸을 때처럼 딸아이가 당연히 스스로 잘할 것이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행동적 유형에 속하는 딸아이는 계획을 세워도 지키지 않기 일쑤였고, 공부를 위해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지 않았습니다. 딸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이러한 성향이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이 시작되자 K씨는 아이를 자주 지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아이는 학교생활에 흥미가 떨어졌을 뿐 아니라, 동생 때문에 엄마가 더 이상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분노감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치료결과 엄마 K씨는 부모맞춤그룹코칭을 통하여 그 동안 자신이 자녀에게 사용했던 잘못된 소통법에 대해 깨닫고, 자녀의 기질에 맞춘 대화법을 통해 자녀와의 긍정적 소통을 시도하였습니다. 또한 자녀의 성향에 맞는 생활계획표를 작성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점검해 주는 방법을 배워 실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엄마에게 마음을 조금씩 열어가는 변화를 경험하였고, 자녀의 학습태도와 생활습관 조금씩 개선해 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룹코칭에서 배운 가족협동놀이를 통해 가족이 즐겁게 웃을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갖게 되어 기쁘다고 하였습니다.
    부모가 말만해도 짜증내는 아이 페이지로 이동
  • Question(질문)
    Answer(답변)
    내담자 엄마 C씨, 만 11세 P양 방문계기 공무원 시험을 준비중인 엄마 C씨는 똑똑한 둘째 아들과 달리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항상 무기력해 보이는 딸 때문에 걱정이 되었습니다. P양은 또래들에 비해 학습의욕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실재 학습수행능력도 부족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P양의 남동생은 학업성적이 우수할 뿐 아니라 반에서 회장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남매의 현저한 차이에 당황하고 있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듀오자녀컨설팅을 방문하였습니다. 분석원인 자녀전문검사결과 P양의 인지능력은 정상범주의 경계에 있어 또래에 비해 다소 부족하였습니다. 그러나 공무원시험 준비에 바쁜 엄마는 아이의 학교성적이 좋지 않자, 주요과목 위주의 학원수업에 아이를 맡긴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이해능력이 부족한 아이는 학원수업을 따라가지 못했고, 점차적으로 자신감이 저하되었습니다. 또한 바쁜 학원 스케줄로 인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놀이 시간이 부족하여 우울감이 높은 상태였습니다. 치료결과 엄마 C씨는 자녀전문심리검사 결과상담을 통해 아이의 인지∙정서상태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겪었을 딸아이의 어려움에 미안함을 느끼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선 듀오자녀컨설팅의 놀이치료를 통해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또한 P양의 인지∙정서상태를 고려하여 홈티교사를 고용하여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주력하기로 하였습니다. C씨는 더 늦기 전에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맞게 대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다행이라며 안도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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